미국에서의 카지노 열풍은 대단하다. 기존의 레저오락활동을 능가하여 새로운 여

가오락문화로 점철되어가고 있으며, 2000년에는 미국 시민들에게 4시간 정도의

생활권 안에서 카지노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인 여러 현

상과 직접적인 관계성을 유발시킨다. 도박에의 중독은 알코올이나, 마약중독의 병

폐와 같이 이해할 수 있다. 도박에 중독 된 수가 총인구수의 1% 미만이었지만, 카

지노의 급속한 팽창으로 인해 5%이상으로 성장될 수 있고, 그 중에는 10대 층도

상당수 포함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되어졌다. 미국 내에서 약 9백만 명의 서양인

과 백만 명의 청소년들이 도박에 관한 문제를 안고 있으며, 그 중 많은 수가 낮은 소

득의 생활자이며, 빈곤층과 소수민족 계층의 경우에는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도박

행위는 가정파괴 및 분열, 자살, 범죄, 그리고 도박 빗으로 인한 재정적인 몰락을 불

러일으키고 있으며, 매춘행위 또한 강요되고 있다.

이렇듯이, 카지노를 비롯한 도박의 사회적인 비용은 상상을 초월한다. 병적인 도박

광들 에게 있어서나, 그들에게 투입되는 사회적인 비용은 어떠한 경제적인 수치로

서도 치유할 수 없는 것이다. 메릴랜드주의 경우, 이러한 병적인 도박광들에게 지

출되는 년간 사회적인 비용이 8백억원 정도나 되며, 미국 전체의 사회 경제적인 비

용도 일인당 4천만원 이상이라는 보고자료가 있다.

우리나라의 카지노산업이 들어온 것은 1967년 인천 오림포스호텔 카지노가 처음

으로 허가된 이래 그후 몇 차례의 법적?구조적 변화를 겪으면서 1997년 6월 30일

현재 13개 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8개 업체가 제주관광특구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카지노업은 사행행위업종으로 분류되어 정부의 규제대상으로 많은

제약을 받아온 업종이었다. 그러나 1994년 12월 4일자의 관광 진층법에 의거 명실

공히 외화획득 관광사업으로 법적인 토대가 마련되어 현재 13개 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내용적으로 깊이 살펴보면 제주관광특구에 있는 8개 업체는 경쟁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제주이외의 다른 지역은 독과점적 또는 비경쟁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실

정이다.

특히 카지노업장에의 출입은 외국관광객에 한정되어 있고 주 고객이 일본지역 관

광객과 동남아 및 대만 관광객이 주된 시장이였는데 대만과의 국교단절로 대만관

광객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우리나라 13개업체중 8개 업체가

제주관광특구에서만 치열한 경쟁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카지노산업은 카지노 목적 관광객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처하고 우

리나라 카지노 산업의 안정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단을 강구해야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이러한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과학적인 마케팅 이론

의 적용 및 그 전략방안의 연구가 절실해졌다. 이에 따라 이 장에서는 한국카지노

산업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연구를 집중하고자 한다.

출처 : 우리카지노

Avatar

By admin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