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방안들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지역주민과 지자체 및 카지노사업체와

의 연계성이 확보될때, 즉 카지노산업의 유치가 지역사회의 경제활성화에 직결되

어질 때, 지역개발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의 사례에서도 나타났

듯이, 비록 선진국이라 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역자치단체의

개발 및 경영마인드 없이는 지속적인 지역개발은 그 한계성이 쉽게 나타나고, 더욱

이 지역사회 내부의 결집된 힘없이는 조직의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논리

에 기인한 편파적이고 불합리한 지역개발이 우려된다.

지노산업의 확산과 관련해서, 이에 따른 규제와 법률의 적용이 복잡 다양화되고 있

으며, 지역자치단체의 측면에서도 상당한 액수의 경제적인 비용이 카지노를 관리

통제하기 위해 지출되고 있다. 플로리다주의 통계에 의하면, 연간 400역원 정도의

기금이 34개의 카지노들을 통제하고 규제하는데 쓰여지고 있으며, 뉴저지주에 있

어서도, 뉴저지 카지노 통제위원회에서 약 200억 원정도의 비용이 카지노와 관련

된 시설들과, 설비 및 운영상황을 관리 통제 및 조사하기 위해 지출되어지고 있다.

각 주의 카지노관련 위원회들은 카지노운영에 따르는 여러 부정이나 설비조작을

통제하며, 그들이 준수해야하는 법규나 규제사항들을 마련하여 건실한 카지노사

업 운영이 되도록 유도하고, 카지노 이용객들의 편의와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

기에, 건전한 의미의 레저 및 오락으로서의 카지노산업을 유도하지만, 도박이라는

행위와 카지노사업자들의 교묘한 운영방식으로, 카지노 이용객들의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카지노산업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여러 조사

및 보고서는 카지노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발표했다. 많은 카지노산업 옹호자들은, 카지노사업의 수익의 대부분이 지역사회

외부의 카지노 이용객들의 지출에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위스칸신주의 한

카지노 이용객 실태의 연구결과에서 보면, 80% 정도가 지역주민이라는 충격적인

사실도 있다. 또한 카지노 이용객들은 경제적인 목적보다는, 오락이나 레저생활을

만끽하기 위해 카지노를 이용한다고 주장하나, 카지노 연구전문가들은, 도박은 일

반적으로 놀이공원이나 스포츠관람을 하는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과는 구분

되어야하고, 이러한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없는 계층들을 유인하여 쉽게 도박에 중

독 시킨다고 강조한다.

아이오와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카지노 이용객의 전형적인 형태는 50에서 70세

에 이르는 연령층이며, 사무직보다는 육체노동자 계층이거나, 퇴직자들이며, 평균

적으로 카지노 방문 시 8만원 정도를 예산을 가지며, 그 중 반 정도를 카지노비용으

로 지출한다고 한다. 또한 도박에 대한 문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계층들은 30세 이

하의 남성이고, 미혼인 경우가 더욱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용객 중 3.5%가

평생 동안 도박에 문제점이 있는 계층이고, 1.9%가 평생 동안 병적인 도박 광들이

라고 보고되었다. 사회적인 현상중의 하나는 저소득층의 카지노 이용률이 늘고 있

으며, 카지노가 영업 중인 지역의 전당포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으며, 호황을 누리

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10대들의 카지노 이용률 또한 급상승하고 있고, 병적인 도

박 광이나 문제성 있는 카지노 이용객들 중, 10대 층의 비율이 카지노산업의 확산

과 병행해서 빠르게 늘어난다는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카지노의 등장과 신속한 학

산 속도에 비례해서, 카지노 이용객에 따라 달라진다.

출처 : 우리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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