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산업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이벤트란 무엇인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자연적

으로 발생되는 현상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일 또는 각종 행사, 사건 등 인

간생활의 일상사에서 나타나는 모든 일의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벤트라는 용어의 현상적 의미

는 사전에 나타난 읨와 달리 “사람들이 모이도록 모임을 개최하여 정해진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행해지는 행사”라는 뜻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②이벤트산

업의 현황과 문제점 지방자치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지역관광활성화의 수

단으로 많은 관광이벤트가 생겨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이벤트들

이 위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보다도 자치단체장들의 선거를 의식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그래서 소모성 이벤트를 축소하던가 통.

폐합함으로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제대로운 관광이벤트는 지역

발전을 위한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관광이벤트는 행정에 의해 주도되

는 의례적이고 소모적인 행사로서는 더 이상 지역발전을 기대 할 수 없다. 비록 규

모가 작더라도 주민들이 스스로 이끌어나가고 지역에 지속적으로 뿌리내려지는

이벤트로 정착되어질 때 지역발전의 촉매제로서의 그 가치가 있다. 그 지역만의

독특한 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지역축제의 개발, 지역 특산물전, 전시회, 박람회의

개최를 통해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관광이벤트를 통해서 지역발전을 유도하자면 우선 지역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관

찰해서 그 테마를 제대로 선정해야 하며 지역의 역사적, 풍토적 특성에 제대로 뿌

리내려 질 수 있는 전략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③이벤트산업의 발전방향 첫째,주

민 주도형 관광이벤트의 창출 일본에는 마을이 형성된 곳이면 어김없이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어쩌면 일본은 이벤트를 통해서 오늘의 경제대국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주민들에 의해 주제가 선정되고 지역주민들이 직접 이

벤트를 주도해나가면서 서로 힘을 모으고 연대함으로써 강한 응집력으로 지역을

조직화했다. 이 힘이 모아지고 비대해지면서 크나큰 국가적 결속의 힘으로 작용

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지역이벤트의 특성을 살펴보면 지역의 특산물과 독특

한 문화를 잘 배합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한 지역 한가지 특산물 갖기 운동인 일촌

일품운동과 지역의 고유성을 강조하는 지역문화부흥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말해

주듯이 이들은 철저하게 지역의 특성을 관광상품화 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일본

의 지역이벤트는 주민들 스스로가 이끌어 간다는 것이다. 주민들이 직접 출연하

고 행사전반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많은 이벤트가 지역에 탄

탄히 뿌리 내릴 수 있는 배경은 지역 밀착형이라는데 있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관광이벤트가 관 주도로 펼쳐지면서 지역 주민을 끌어드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다. 지역 관광이벤트가 명실공히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하

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이벤트를 만들고 주도해 가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서 하루속히 지역의 특산물과 특수한 문화를 관광

이벤트의 소재로 개발함으로써 특성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더킹카지노 ( https://kbsa.io/ )

Avatar

By admin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