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소속의 복권위원회와 사감위는 같은 정부기관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복권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같은 공무원 조직이 관리감독을 행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실상 복권위의 결정은 정부기관이 결정한 정책으로서 실행력을 가지는데,

같은 정부기관인 사감위가 복권위의 결정을 번복시킨 사례는 없다.

경마나 경륜 경정등은 운영업체가 새로운 승식이나 발매방식, 판매점 설치 등에 대해서는

사전에 사감위의 협의(사실상 승인권)가 없이 추진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복 권위가 인터넷로또 복권이나 연금복권등의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거나

매년도 복권 발행규모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이를 사감위의 사전승인을 받고

시행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복권위원회 회의록등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사감위의 감독 관리체제 구축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복권위와 사감위의 관계가 재정립되야 한다.

복권위가 총량예외 인정, 전자카드 적용 제외 등 사감위 주요정책에 반하는 정책을 추진한다면

복권위는 결정 이전에 사감위의 사전 양해나 용인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이는 경마등에 대해서만 사감위가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것과 동일한 차원에서

토토․복권에 대해서도 균형적 정책집행을 꾀해야한다는 의미이다.

참조문헌 : 메이저토토사이트https://pis-c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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