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는 더 이상 단순히 여러 미디어의 형태 중 하나가 아닌,

미디어 시장에 적극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디어가 되었다.

사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많은 이슈를 만들고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실제 국내외에서 1인 미디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YOUTUBE와 아프리카 TV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설문조사에서 경기외고 학생들의 YOUTUBE 시청 경험은 100%로 나타났다.

하지만 동시에 1인 미디어의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경기외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에 의하면

약 45%가 ‘너무 많은 광고’라는 항목을 1인 미디어 시청 시 불만족스러운 점이라고 답했다.

이는 기업과 1인 미디어 콘텐츠간의 파트너 관계에서 발생된 일종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1인 미디어의 큰 장점인 친근감이 기업과의 협업으로 생산된

과도한 광고, PR로 점차 대중과 멀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1인 미디어는 더 이상 ‘1인’만이 개입된 미디어 공간이 아닌,

기업, 사회, 그리고 또 다른 여러 개인들이 구축한 또 다른 미디어 공간이 함께하는 곳이다.

이처럼 1인 미디어 산업에서 대형 자본의 개입은 산업의 리스크에 안정성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전문적인 모습을 위한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과도한 광고, 무분별한 콘텐츠에 있어서의 불충분한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부정적이다.

개인 생성 콘텐츠는 다양성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러한 소통 채널이 불순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정보의 확산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 선정적인 콘텐츠가 여과 없이 기하급수적으로 퍼질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인지하여야 한다.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미디어 생산자들이 개인의 기본 윤리 의식을 갖춰야 한다.

1인 미디어 발달은 개인의 자발적인 욕구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자율성에 기반을 둔 사용자들의 바로잡인 윤리 의식은

1인 미디어를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것이다.

더 나아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안전한 시스템과 플래폼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검열이나 편집 없이 바로 시청자들과 소통한다는 특성 때문에,

사전 검증 수단이 부족하다는 점 또한 1인 미디어를 위한 새로운 규범 체계를 마련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처럼 1인 미디어는 새로운 미디어의 대안으로 주목 받으며 마케팅과 같은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내는 한편, 1인 미디어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

하루 빨리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되어 좋은 점은 살리고

나쁜 점은 개선해 신뢰를 바탕으로 방송 콘텐츠가 유통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바카라게임사이트https://systemssolution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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